미국과 호주의 학교통폐합 교육영향평가제 비교 연구
미국과 호주의 학교통폐합 교육영향평가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of Educational Impacts Assessment(EdIA) Systems for School Closure in U.S. and Australia
저자 박삼철
소속 박삼철
학술지정보 비교교육연구
발행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2015년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교보문고 NRF
주제분야 교육 > 교육학
<초록>
학교통폐합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며, 폐교학교의 학생 및 학부모, 지역사회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럼에도 한국에서는 학교폐교를 위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학교폐교의 영향을 평가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통폐합을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을 적용하고 있는 미국과 호주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에 주는 시사점을 확인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미국과 호주의 교육영향평가 영역은 교육적 측면과 재정적 측면뿐 아니라 환경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측면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사전 평가를 하고 있었다. 교육영향평가의 준거 차원에서는 미국과 호주가 유사한 준거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차이점은 미국의 경우에는 폐교 대상 학생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과 재배치될 학교의 교육력을, 호주의 경우에는 지역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변화 상황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하고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교통폐합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은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요구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늦은 감은 있으나 빠른 시일 내에 교육영향평가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Ⅱ. 학교통폐합의 현황 및 영향
Ⅲ. 미국과 호주의 학교통폐합 교육영향평가제
Ⅳ. 논의 및 결론
저희 (주)한국녹색인증원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한국녹색인증원은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녹색인증원은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