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기술교육에서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의 친환경 건설 기술 내용 및 체험활동 분석



중학교 기술교육에서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의 친환경 건설 기술 내용 및 체험활동 분석


Analysis of Contents & Hands-on Activity Tasks for Eco-Construction Technology of 'Construction Technology and Environment'Unit in Middle School Technology Subject
저자 엄정미, 정동양
소속 선유중학교, 한국교원대학교
학술지정보 한국기술교육학회지
발행정보 한국기술교육학회 2013년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NRF
주제분야 교육 > 교육학

<초록>



이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기술·가정 1 교과서 12종의 건설기술 영역인 ’건설기술과 환경‘ 단원에서 친환경 건설기술 내용을 분석하여, 차기 친환경 건설 기술 관련 체험활동 개발에 있어 기초자료로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분석 준거는 친환경 건설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는 국내․외 ’친환경 건축 인증제‘의 평가 항목을 추출하여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친환경 건설에 대한 주요 내용은 ‘에너지’와 ‘재료’로 요약되며, 에너지에 대한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대단원에서 지식 영역이 차지하는 분량 비율은 63.9%, 활동 영역은 36.1%로 나타났으며, 수업시간은 영역별 차이가 크지 않아, 각각 평균 10시간 정도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친환경 건설 체험활동은 9종의 교과서에서 친환경 주택 설계 및 만들기를 선정하였으며, 나머지 3종의 교과서에는 교량 만들기, 친환경 건축물 방문하기, 한옥목재 맞춤 실습, 페트병 조명 만들기 등이 적용되었으며, 친환경 건설 기술 중 에너지 분야를 적용한 과제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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