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식조사를 통한 녹색건축물 교육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전문가 인식조사를 통한 녹색건축물 교육 실태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저자 김용국, 송유미, 조영진
소속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부연구위원
학술지정보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발행정보 대한건축학회 2018년
자료제공처 NRF
주제분야 공학 > 건축공학
<초록>
본 연구는 전문가 인식조사를 통해 녹색건축물 교육의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녹색건축의 보급 수준과 교육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되었다. 둘째, 녹색건축물 교육 참가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 수를 양적으로 확충하고 실무 능력이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해야 한다. 셋째, 녹색건축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홍보 채널을 다양화하고, 교육과정 이수 시 취업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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