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학교 건축물의 석면함유 건축자재(ACM) 특성과 위해등급에 관한 연구

일부 학교 건축물의 석면함유 건축자재(ACM) 특성과 위해등급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sbestos containing material characteristics and grade of risk assessment in schools, Korea

저자명 정준식, 박형규, 송혜숙, 이원정, 김윤신, 전형진
소속기관
국립환경과학원 생활환경연구과 Post. Doc Researcher
국립환경과학원 생활환경연구과 연구원
광주여자대학교 보건행정과 조교수
송호대학교 치위생과 외래교수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초빙연구원
문서유형 학술논문
참고문헌 23건
학술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2015년 7월) pp.5029-5037 1975-4701
발행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2015년 |한국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공학일반 
서지링크 국회도서관 , KISTI , 학지사 뉴논문 , 한국연구재단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인 우리나라 일부 학교의 석면함유 건축자재을 조사하고 EPA AHERA rule과 ASTM rule을 적용하여 위해성평가를 실시하였다. 총 100개 학교를 2010년 1월부터 12월까지 조사하였다. 건축년도에 따른 ACM 검출율은 1980년대 이전 건축물은 100%, 1990년대 이전은 94.1%, 2000년대 이전은 100%, 2000대 이후는 62.5%로 나타났다. 학교별 ACM 검출율은 유치원과 고등학교는 100%, 초등학교는 97.1%, 중학교는 92.9%, 특수학교는 80%로 나타났다. 천장 텍스는 2~8 %의 백석면과 갈석면, 밤라이트 보드는 6~11 %의 백석면이 검출되었다. 또한 개스킷과 슬레이트 지붕은 각각 16~17 %, 10~13 %의 백석면이 검출되었다. EPA AHERA rule을 이용하여 ACM의 위해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 모든 건축자재는 "Pool" 등급이 나왔으며, ASTM rule 평가에서는 모든 ACM이 "Q&M program"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stribution of asbestos containing materials and to evaluate risk assessment method in some schools, Korea. For the survey on ACM risk assessment, we used both EPA AHERA rule and ASTM rule. We investigated 100 schools between January and December in 2010. Detection rate of the ACM according to construction year showed that before 1980's, 1990's, 2000's, after 2000's buildings were 100%, 94.1%, 100% and 62.5%, respectively. Compared with school types, detection rate of the ACM in Kindergarten, Elementary, Middle, High, Special Education schools were 100%, 97.1%, 92.9%, 100%, 80%, respectively. Ceiling textiles contained chrysolite/mixed amosite(2~8 %) and wall cement flat boards contained chrysolite(6~11 %). Also, gasket contained chrysolite(16~17 %), slate roof contained chrysolite(10~13 %). In this study, risk assessment EPA AHERA rule of ACM showed that all materials were "Pool" grade. And, ASTM rule risk assessment showed that all materials were "Q&M program" grade.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고찰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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