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자 물류기업의 탄소배출량 산정 모형에 관한 연구
제3자 물류기업의 탄소배출량 산정 모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alculation Model of CO2 Emission in Third Party Logistics
저자명 (발표자명)신재천
문서유형 학술발표자료
학술행사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정보 대한안전경영과학회 |2011년 |한국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기타공학
서지링크 KISTI , 학술교육원
<초록>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협약과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으로 물류기업은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화주기업에 대한 서비스제공과 화주의 경영 가치 실현에 공헌해야 할 제3자 물류기업은 기업자체의 경쟁력뿐 아니라 화주기업의 탄소경영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라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제3자 물류기업의 특성에 맞는 탄소배출량을 산정해야 하고 이러한 산정방법이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체계로 실행되어야 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탄소경계 설정과 연료별, 연비법, 톤-킬로미터법 등 다양한 계산방식을 적용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제3자 물류기업의 현실에 맞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협약과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으로 물류기업은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할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화주기업에 대한 서비스제공과 화주의 경영 가치 실현에 공헌해야 할 제3자 물류기업은 기업자체의 경쟁력뿐 아니라 화주기업의 탄소경영에 이바지하기 위해서라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제3자 물류기업의 특성에 맞는 탄소배출량을 산정해야 하고 이러한 산정방법이 공정하고 일관성 있는 체계로 실행되어야 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탄소경계 설정과 연료별, 연비법, 톤-킬로미터법 등 다양한 계산방식을 적용해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제3자 물류기업의 현실에 맞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산정 모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탄소배출량 산정에 대한 기존 연구 고찰
2.1 IPCC 의 배출량 산정 지침
2.2 WRI!WBCSD 의 배출량 산정 지침
2.3 일본의 배출량 산정 지침
2.4 한국의 배출량 산정 지침
3. 제3자 물류기업의 탄소배출량 산정 모형
3.1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형태
3.2 탄소배출량 산정 경계 설정
3.3 탄소배출량 산정 방법과 종류
4. 산정모형 적용과 회귀분석
4.1 제3자물류기업의 물류 지표 적용
4.2 회귀분석
5. 결론
6. 참고문헌
1. 서론
2. 탄소배출량 산정에 대한 기존 연구 고찰
2.1 IPCC 의 배출량 산정 지침
2.2 WRI!WBCSD 의 배출량 산정 지침
2.3 일본의 배출량 산정 지침
2.4 한국의 배출량 산정 지침
3. 제3자 물류기업의 탄소배출량 산정 모형
3.1 제3자 물류기업의 서비스 형태
3.2 탄소배출량 산정 경계 설정
3.3 탄소배출량 산정 방법과 종류
4. 산정모형 적용과 회귀분석
4.1 제3자물류기업의 물류 지표 적용
4.2 회귀분석
5. 결론
6. 참고문헌
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한국녹색인증원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한국녹색인증원은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녹색인증원은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인증, CPTED, BF 인증 등 각종 친환경 건축물 인증 을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녹색건축인증 의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