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에너지소비 상설표본조사 연구
건물 에너지소비 상설표본조사 연구
저자명 최문선
소속기관 에너지경제연구원
문서유형 동향/연구보고서발행정보 에너지경제연구원 |2014년 |한국어
문서유형 동향/연구보고서발행정보 에너지경제연구원 |2014년 |한국어
서지링크 KISTI
<초록>
우리나라는 가정, 상업, 공공․기타를 합한 건물 부문의 에너지 소비 비중이 산업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며 2035년까지의 부문별 소비량 전망에서도 산업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적 생산활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산업부문의 에너지소비량을 줄이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서 건물부문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정부는 건물의 에너지효율성 제고와 소비량 절감을 위한 정책들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상업․공공부문의 에너지소비 증가율이 여전히 최종 에너지소비의 평균 증가율을 웃돌고 있고, 2000년대 초반 이후 국제유가 급등의 영향으로 전기요금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짐에 따라 상업․공공 부문의 전력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건물 부문의 에너지절약 및 효율 정책을 보다 강화하고 재정비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는 건물 부문을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는 에너지 절약․ 효율 정책에 대한 분석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건물 대상 에너지절약․효율 정책의 효과 분석을 위한 상세한 자료는 부재한 상황이다. 또한 관련 자료 및 DB 구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정책 분석에 적합한 자료 조사 및 DB 구축을 위한 노력은 시작 단계에 불과한 실정이다.
건물 및 관련 에너지 통계 자료들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각 정부부처 및 관련 기관에서 개별적으로 조사 및 관리하고 있어 중복조사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각각의 자료가 갖는 한계점으로 인해 정책 분석에 적합하다고 보기는 힘들다. 또한 보다 정확한 분석과 다양한 정책 효과 분석을 위해서는 건축, 에너지설비, 에너지관리 및 운용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적인 DB가 필요하나 현재 이용 가능한 데이터들은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여러 기관의 데이터를 통합하고자 해도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해 기관 간 공개 및 공유가 사실상 불가능하며, 자료 공유를 한다고 하더라도 각 자료별로 조사 대상 및 범위도 상이하여 자료를 통합하는 것 역시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물을 대상으로 하는 에너지소비조사를 새로이 설계하여 시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건물 에너지절약․효율 정책의 효과 분석을 위한 DB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개년에 걸쳐 이루어지며 올해의 경우 예비조사를 통해 조사설계 내용검토, 향후 조사를 위한 개선방안 도출, 조사시스템 마련을 목표로 하였다. 상업․공공용 건물을 대상으로 하며, 매년 동일한 건물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상설표본조사의 성격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상업․공공부문의 에너지 소비 추세를 살펴보고 건물 대상 에너지정책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건물의 에너지 관련 기존 자료 및 조사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정책분석을 위한 자료로서의 장단점을 도출하였다.
올해 예비조사의 조사모집단은 수도권에 있는 연면적이 500~50,000㎡인 건물 중 용도가 업무, 판매, 의료, 교육연구, 숙박, 방송통신에 해당하는 건물이다. 표본추출틀로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건축물대장을 사용하였으며 지역, 용도, 연면적 규모를 고려하여 전체1,000개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조사 대상은 표본으로 추출된 건물과 건물 내 입주해 있는 개별업체이다. 조사 내용은 건축, 설비, 에너소비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 조사표 외에 별도의 조사표를 작성하여 조사과정자료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조사 방법은 조사원에 의한 대면면접조사로 진행되었다.
조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에너지총조사와의 표본 중복과 건물․업체명 및 연락처 부재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여 이를 해결하고 보완하면서 조사원 투입과 조사 진행이 지연되는 문제가 있었으며 조사응답률은 42%로 낮게 나타났다. 향후 조사에 대해 제안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조사 대상을 건물과 사업체에서 건물만을 조사하는 것으로 재설정하는 것이다. 개별 입주업체에 대한 조사는 조사원과 응답자 모두에게 큰 부담이며 이에 따라 응답률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건물에 대한 에너지소비 데이터를 수집한다는 본래의 목적에 맞게 개별 업체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고 건물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것이 조사 목적에 더 적합하다고 보인다.
다음으로는 조사 대상 건물의 범위에 대한 것이다. 조사의 난이도와 예산규모를 고려 시 향후 본 조사의 전체 표본 크기는 약 1,000여개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범위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별 통계 및 주요 용도의 중요도와 정책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17개시도 모두를 범위로 하여 6개 주요 용도(업무, 판매, 의료, 교육연구,숙박, 방송통신)이면서 연면적이 3,000㎡ 이상인 건물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인다.
조사 내용은 건축(단열), 에너지설비, 에너지 실소비량을 모두 포함하여야 하며 이에 따라 단열에 관한 내용을 포함시키고 에너지설비의 경우 보다 상세한 분류와 효율 조사가 필요하다. 또한 조사 항목을 확정하기에 앞서 관련 정부 부처 및 전문가그룹과의 논의가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조사 방법의 경우 방법 자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정부승인통계가 아니라는 제약점과 조사 환경의 변화로 방문 조사가 점차 어려워진다는 점, 시간과 인력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들을 고려시 현재와 같은 조사원에 의한 면접조사를 그대로 유지할 것인지 또는 웹조사 및 우편(이메일)조사를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과 필요 자원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In Korea, the buildings sector including residential and services sectors consumes less energy than the industry sector. But, it is more important to develop and focus on energy saving polices in buildings on reduc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s. Although the government has implemented a number of policies and strategies to promote energy efficiency, effect of the polices is not clear in the buildings sector. Considering increase rate of energy and electricity consumption in the sector, it is needed to review and evaluate the polices implemented based on detailed data.
A comprehensive database of energy consumption for policies is not available because there are different survey agencies and no data sharing. It is difficult to solve these problems and it will take long time. So, it is expected that our study and survey on commercial buildings energy consumption would contribute to construct the database for evaluation of policies in the buildings sector. This survey is designed to panel-type study and to provide detailed information for evaluation of policies. The survey this year is a pilot study to review sampling plan designed, investigate problems in field work and construct system of survey next year.
The target population is a set of commercial and public buildings including only six types, such as sales, education, healthcare, hotels, offices and broadcasting/communication technology located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 The range of area is from 500 to 50,000 square meters. The target sample size is 1,000, however, the response rate is 42% because of no contact list of samples and overlap of samples with 2014 Energy Consumption Survey conducted every 3 years resulting in re-sampling and delaying the survey. The sampling unit is a building and observation unit is both a building and a business occupied in the building.
We consider and suggest the following implications on the results based on the survey and discussion. For the purpose of this survey, it is recommended that we survey only a building. It is reported that most of respondents could not answer the questions about a business. The maximum sample size is about 1,000 due to difficulty and complexity of questions and limited budget. The sample size is not large enough to estimate energy consumption of population so, it is needed to adjust the size by region, type of building and range of area. We suggest that area of building should be more 3,000 square meters.
To assess the effect of policies, we need a comprehensive dataset including detailed information about building energy codes related to insulation, central system of heating/cooling and appliances as well as energy consumption based on bills. After discussion with some experts in various fields, we should design questionnaires and specify items.
It is also important to review the way how to contact and receive the questionnaires. There are two methods we could consider, face-to-face and email/mail survey. It should be considered fully under the conditions of budget and manpower.
<목차>
표지 ... 1
요약 ... 7
ABSTRACT ... 11
제목 차례 ... 15
표차례 ... 17
그림차례 ... 19
제1장 서 론 ... 21
제2장 상업 ․ 공공용 건물의 에너지소비 특성 ... 27
1. 에너지원별 소비 ... 27
가. 상업부문 ... 27
나. 공공부문 ... 31
2. 용도 및 업종별 소비 구조 ... 33
가. 용도별 구조 ... 33
나. 업종별 구조 ... 35
제3장 상업 ․ 공공용 건물 에너지정책 현황 ... 39
1. 건축적인 방법 ... 40
가.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 ... 40
나.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 ... 44
2. 설비적인 방법 ... 48
가. 고효율 에너지기자재 인증제 ... 49
나. 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 ... 51
3. 운용․관리적인 방법 ... 54
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 54
나. 에너지사용량 신고 ... 57
제4장 상업․공공용 건물 에너지소비조사 현황 ... 59
1. 해외 ... 59
가. 미국 ... 59
나. 독일 ... 63
2. 국내 ... 69
가. 행정 자료 ... 70
나. 에너지총조사 대형건물부문 ... 78
제5장 조사설계 및 표본조사 ... 83
1. 조사개요 ... 83
2. 표본 설계 ... 86
3. 조사표 설계 ... 97
4. 실사진행 ... 100
5. 조사 결과 ... 106
가. 회수(응답) 결과 ... 106
나. 결과 ... 107
제6장 상업 ․ 공공용 건물 에너지소비조사 시스템 구축안 ... 113
1. 조사 목적 ... 113
2. 조사 대상 ... 114
3. 조사 내용 ... 116
4. 조사 방법 ... 118
제7장 결론 ... 119
참 고 문 헌 ... 123
끝페이지 ... 127
요약 ... 7
ABSTRACT ... 11
제목 차례 ... 15
표차례 ... 17
그림차례 ... 19
제1장 서 론 ... 21
제2장 상업 ․ 공공용 건물의 에너지소비 특성 ... 27
1. 에너지원별 소비 ... 27
가. 상업부문 ... 27
나. 공공부문 ... 31
2. 용도 및 업종별 소비 구조 ... 33
가. 용도별 구조 ... 33
나. 업종별 구조 ... 35
제3장 상업 ․ 공공용 건물 에너지정책 현황 ... 39
1. 건축적인 방법 ... 40
가.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 ... 40
나.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 ... 44
2. 설비적인 방법 ... 48
가. 고효율 에너지기자재 인증제 ... 49
나. 대기전력 저감 프로그램 ... 51
3. 운용․관리적인 방법 ... 54
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 54
나. 에너지사용량 신고 ... 57
제4장 상업․공공용 건물 에너지소비조사 현황 ... 59
1. 해외 ... 59
가. 미국 ... 59
나. 독일 ... 63
2. 국내 ... 69
가. 행정 자료 ... 70
나. 에너지총조사 대형건물부문 ... 78
제5장 조사설계 및 표본조사 ... 83
1. 조사개요 ... 83
2. 표본 설계 ... 86
3. 조사표 설계 ... 97
4. 실사진행 ... 100
5. 조사 결과 ... 106
가. 회수(응답) 결과 ... 106
나. 결과 ... 107
제6장 상업 ․ 공공용 건물 에너지소비조사 시스템 구축안 ... 113
1. 조사 목적 ... 113
2. 조사 대상 ... 114
3. 조사 내용 ... 116
4. 조사 방법 ... 118
제7장 결론 ... 119
참 고 문 헌 ... 123
끝페이지 ... 127
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한국녹색인증원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한국녹색인증원은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녹색인증원은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인증, CPTED, BF 인증 등 각종 친환경 건축물 인증 을 컨설팅 해드리고 있습니다. 녹색건축인증 의 선도기업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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