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CPTED 적용 방식 연구 - 일본 후쿠이시의 학교를 대상으로



안전한 학교 조성을 위한 CPTED 적용 방식 연구 - 일본 후쿠이시의 학교를 대상으로


저자 이현희
소속천대학교
학술지정보 한국셉테드학회지 KCI
발행정보 한국셉테드학회 2018년
자료제공처 NRF
주제분야 공학 > 건축공학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안전한 학교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교육 시설 건축 계획및 설계 단계에 적용될 수 있는 CPTED 적용 방법의 특성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본의 2개 중학교를 대상으로 건축가가 학교설계단계에서 적용한CPTED 방식을 조사 분석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ⅰ) 사례 학교의 공간 계획은 대부분의 일본 방범대책을 충실히 반영하고있다. ⅱ) 운동장과 교문은 개방적이지만 교사동 출입현관은 철저히 관리되도록 설계되었다. ⅲ) 교사동의 계획은 자연감시 및 출입 통제의 CPTED 원칙을준수하여 공간으로 구현되어 있다. 이 논문은 실제로 학교 시설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건축가가 제안한 CPTED 설계의 특성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학교설계를 위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일본의 사례 연구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추후 논의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저희 (주)한국녹색인증원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한국녹색인증원은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녹색인증원은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해상풍력 발전용량 설계에 관한 연구 : 전남사례를 중심으로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시행 2023. 1. 12.]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시행 2022. 1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