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생의 에너지 절약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교육대학생의 에너지 절약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Energy Saving Education in University Students of Education
저자 정진현
소속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학술지정보 한국실과교육학회지 KCI
발행정보 한국실과교육학회 2011년
자료제공처 국회도서관 교보문고 한국연구재단
주제분야 교육 > 교육학
<초록>
본 연구는 교육대학생의 에너지 절약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 함양을 통해 에너지 절약행동 수준의 향상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에너지 지식 및 에너지 절약지식 이해도, 절약태도, 절약행동, 절약 교육요구도, 절약교육 경험 실태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에너지 절약 교육은 실과 교육 내용과도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에너지 절약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길러 주는데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2. 실과교육 내용 중에서 에너지 절약 교육과 관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각 교육대학의 실과교육과(생활과학교육과) 심화과정에 에너지 절약 교육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아, 에너지 절약 교육에 대한 학과의 인식이 부족하지 않나 판단된다. 3. 대학생들의 에너지 지식 및 에너지 절약지식 이해도는 상당히 높은 수준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4. 에너지 지식 및 에너지 절약지식 이해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전체적으로 에너지 절약 태도에 비해 에너지 절약 행동은 약간 낮게 실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유⋅초⋅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에너지 절약교육을 부분적으로 받았지만, 대학에서도 에너지 절약 교육을 특별히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인식하는 편이며, 에너지 절약 교육 내용 및 영역 중에서 태도 측면을 가장 높게 강조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고, 대학에서의 에너지 절약 교육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시행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6. 대학생들의 에너지 절약 태도 및 행동 수준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대학에서의 에너지 절약 교육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여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목차>
교육대학생의 에너지 절약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 정진현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2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4
II. 에너지 절약교육의 이론적 고찰 4
1. 에너지 절약교육의 필요성 4
2. 실과와 에너지 절약교육 6
3. 교육대학에서의 에너지 절약교육 7
III. 에너지 절약교육 실태 조사 연구 방법 및 절차 9
1. 조사 대상 9
2. 조사도구 9
3. 자료수집 및 분석 11
IV. 연구 결과 및 분석 12
1. 에너지 지식 및 에너지 절약지식 이해도 12
2. 에너지 절약태도 12
3. 에너지 절약행동 15
4. 에너지 절약 교육요구도 17
5. 에너지 절약에 대한 학교교육의 경험 18
V. 결론 및 제언 19
참고 문헌 21
ABSTRACT 23
저희 (주)한국녹색인증원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한국녹색인증원은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녹색인증원은 친환경컨설팅 전문업체로 주택성능등급, 그린홈, 에너지소비총량제, 에너지성능지표검토서, 건물에너지효율등급, 장수명주택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