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노면 일조량에 따른 결빙 위험도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도로 노면 일조량에 따른 결빙 위험도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Study about the Evaluation of Freezing Risk Based Road Surface of Solar Radiation

저자 이동현, 정원석, 김홍진, 김지원
소속 ㈜토탈페이브시스템, 한국도로공사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토탈페이브시스템 대표이사
학술지정보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지 KCI
발행정보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2013년
자료제공처 KISTI 한국연구재단
주제분야 공학 >  토목공학 ,  공학 >  건축공학

<초록>
결빙 방지 분사 시스템은 강설이 예상되거나 진행 중인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 가능하며, 동절기 결빙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교통 지정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는 결빙 방지 분사 시스템의 설치 기준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기상조건, 일조조건 등을 다양한 도로 조건을 정량화하여 어떤 구간에 우선적으로 결빙 방지 분사 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국내 지역별 기상 조사, 지형지물에 의해 음지 발생 여부 분석, 선형과 미끄럼 저항성을 고려한 차량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하고 이론적 검토를 통해 설치 기준 방법을 정립하였고, 또한 이를 반영하여 시스템의 설치를 판단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토타입)를 개발하였다.




Anti-icing system can reduce traffic accidents and congestion by quickly removing the frozen road surface area. there is no decision criteria for determining application of the Anti-icing system in Korea. 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decision criteria for determining application of the anti-icing system based on weather and road conditions, i.e., geometric and topographic conditions. Regional climate survey, Solar Radiation analysis, and dynamic vehicle simulation considered road geometry was conducted to standardize the installation method of anti-icing system. Also, we have developed a software that can be determined an installation of anti-ic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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