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유치원 색채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유치원의 색채디자인 적용에 관한 실제적 사례를 중심으로



창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유치원 색채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유치원의 색채디자인 적용에 관한 실제적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Kindergarten Color Environmental Design for Creative Education Environment -Focused on Case Study of Kindergarten-Color Design
저자 김기현, 김정희, 신자은, 김기현
소속 경인여자대학, 경인여자대학, 경인여자대학
학술지정보 한국과학예술포럼
발행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2011년
자료제공처 한국학술정보 한국연구재단
학술정보 주제분야 예술체육 > 예술일반

<초록>
윌리엄 디킨스 박사에 의하면 환경상의 조그마한 변화가 IQ에 즉각적이고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어른에 비해 어린이들은 교육적 환경에 놓이게 되면 IQ는 즉각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오감 중에 시각을 통한 인지가 83%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특히 인간의 연령대 별 발달과정 중에 4~7세 때 시각 중 색에 대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여러 아동 색채 심리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 밝혀졌다. 우리는 요즘 들어서 아동들의 성장 발달과 색채와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아이들 성장 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문헌 등의 고찰을 통해 실제적으로 경인여자대학 부속 유치원에 아이들에게 적합한 환경색채를 적용하여 보았다. 그에 따른 아이들의 반응 결과는 새롭운 색채 환경에서의 만족도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치원 등의 4~7세의 교육기관의 아이들을 배려한 환경색채 디자인 정착과 심층적 연구 활성화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
According to Dr. William Dickinson, a small change on the environment in the immediate and IQ can affect very large compared to adults, children placed in educational settings when the IQ could have immediately rises. And through the human visual cognition during the five senses to 83% was the most influential was. In particular, during the course of human development by ages 4-7 years old when the visual color of the most affected by the number of children who study the psychology of color has been found by scholars. For our children`s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 modern relationship between form and color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and accordingly, growth and development for children are trying to provide an educational environment. First, this study examin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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