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방법론을 이용한 녹색기술 인력정책 방향성 도출

AHP방법론을 이용한 녹색기술 인력정책 방향성 도출
Derivation of HRD Policy Direction in the Field of Green Technology Using AHP Methodology

저자명  이중만
문서유형 학술논문
참고문헌 15건인용된횟수 도움말2건  학술지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2011년 6월) pp.350-359 1598-4877 KCI 
발행정보  한국콘텐츠학회 |2011년 |한국 |한국어
주제분야  공학 > 컴퓨터공학  서지링크국회도서관 (청구기호 384 ㅎ155) , DBpia , KISTI , 국립중앙도서관
본 연구는 녹색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과학기술 인재양성에 대해서 정부의 인력정책과제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으며, 평가항목 간 중요도 분석을 통한 녹색기술 인력정책 방향성 제시하기 위해, 기획재정부 외 9개 부처에서 발표한 “녹색 일자리 창출 및 인력양성 방안” 핵심 추진과제를 대상으로 계층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37개 세부과제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된 녹색기술 인력정책과제는 이공계대학(원)의 녹색교육 및 연구역량 강화(0.284), 녹색 사정회적 기업 육성, 학?연 협력 활성화를 통한 녹색교육?연구 연계강화, 녹색 근로자 전환 훈련체제 구축, 전략적 녹색일자리 파트너십 형성 등 인력정책 과제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가항목의 중요도는 녹색창의성이 0.384로 가장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녹색산업 성장성(0.277), 지속가능 발전성(0.125), 녹색기술 파급효과(0.089), 글로벌 협업(0.084), 녹색문화 확산(0.042) 순으로 제시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rive HRD programs for the government's priorities and HRD policy direction in the field of green technology to create green jobs. AHP methodology was employed by looking into “green job creation and HRD programs” announced by government. The empirical results showed that the most important one among 37 HRD programs was green education and research capacity building in engineering college and graduate school.

And fostering green social enterprise, green education and research through university-research collaboration, green workers transition training, strategic partnership for green job are presented in order in terms of the importance. It suggested green creativity(0.384), green Industry growth (0.277), s정ustainable development (0.125), green technology spill-over effect (0.089), a global collaboration (0.084 ), and green cultural diffusion (0.042) as a green technology and HRD policy direction. 




<목차>
AHP방법론을 이용한 녹색기술 인력정책 방향성 도출 / 이중만 1
요약 1
Abstract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2
III. 연구방법론 3
IV. 실증 분석결과 4
 1. 평가 계층도 설정(Decision Hierarchy) 5
 2. 최종 우선순위(Priority Setting) 5
 3. 주요 녹색인력 정책과제의 평가항목간 중요도 6
 V. 결어 9
참고문헌 9
저자소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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