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시행 2023. 1. 14.] [법률 제19090, 2022. 12. 13., 일부개정]

 

환경부(토양지하수과) 044-201-7177,7178

 

1장 총칙 <개정 2011. 4. 5.>

1(목적) 이 법은 토양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危害)를 예방하고, 오염된 토양을 정화하는 등 토양을 적정하게 관리ㆍ보전함으로써 토양생태계를 보전하고, 자원으로서의 토양가치를 높이며, 모든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문개정 2011. 4. 5.]

2(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4. 3. 24.>

1. “토양오염이란 사업활동이나 그 밖의 사람의 활동에 의하여 토양이 오염되는 것으로서 사람의 건강ㆍ재산이나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를 말한다.

2. “토양오염물질이란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3.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이란 토양오염물질의 생산ㆍ운반ㆍ저장ㆍ취급ㆍ가공 또는 처리 등으로 토양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시설ㆍ장치ㆍ건물ㆍ구축물(構築物) 및 그 밖에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4.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이란 토양을 현저하게 오염시킬 우려가 있는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로서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것을 말한다.

5. “토양정화란 생물학적 또는 물리적ㆍ화학적 처리 등의 방법으로 토양 중의 오염물질을 감소ㆍ제거하거나 토양 중의 오염물질에 의한 위해를 완화하는 것을 말한다.

6. “토양정밀조사란 제4조의2에 따른 우려기준을 넘거나 넘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대하여 오염물질의 종류, 오염의 정도 및 범위 등을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조사하는 것을 말한다.

7. “토양정화업이란 토양정화를 수행하는 업()을 말한다.

[전문개정 2011. 4. 5.]

3(적용 제외) 이 법은 방사성물질에 의한 토양오염 및 그 방지에 관하여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오염된 농지를 농지법21조에 따른 토양의 개량사업으로 정화하는 경우에는 제15조의3 및 제15조의6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전문개정 2011. 4. 5.]

4(토양보전기본계획의 수립 등) 환경부장관은 토양보전을 위하여 10년마다 토양보전에 관한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이라 한다)을 수립ㆍ시행하여야 한다.

환경부장관은 기본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기본계획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토양보전에 관한 시책방향

2. 토양오염의 현황, 진행상황 및 장래예측

3. 토양오염의 방지에 관한 사항

4. 토양정화 및 정화된 토양의 이용에 관한 사항

5. 토양정화와 관련된 기술의 개발 및 관련 산업의 육성에 관한 사항

6. 토양정화를 위한 기술인력의 교육 및 양성에 관한 사항

7. 그 밖에 토양보전에 필요한 사항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특별자치시장ㆍ도지사ㆍ특별자치도지사(이하 시ㆍ도지사라 한다)는 기본계획에 따라 관할구역의 지역 토양보전계획(이하 지역계획이라 한다)을 수립하여 환경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시행하여야 한다. 지역계획을 변경할 때에도 또한 같다. <개정 2017. 11. 28.>

기본계획 및 지역계획의 수립방법, 수립절차와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11. 4. 5.]

4조의2(토양오염의 우려기준) 사람의 건강ㆍ재산이나 동물ㆍ식물의 생육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토양오염의 기준(이하 우려기준이라 한다)은 환경부령으로 정한다.

[전문개정 2011. 4. 5.]

4조의3(정보시스템 구축ㆍ운영) 환경부장관은 다음 각 호의 정보에 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여야 한다. <개정 2017. 11. 28.>

1. 4조의4에 따른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등 조사 결과

12. 4조의5에 따른 토양오염 이력정보

2. 5조에 따른 상시측정, 토양오염실태조사, 토양정밀조사 결과

3. 23조의2에 따른 토양관련전문기관 지정현황

4. 23조의7에 따른 토양정화업 등록현황

5. 26조의3에 따른 특정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설치현황 등

6. 그 밖에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정보

1항에 따른 정보시스템의 구축ㆍ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환경부장관이 정한다.

[본조신설 2015. 12. 1.]

4조의4(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등 조사) 환경부장관은 제4조에 따른 기본계획과 지역계획, 6조의2에 따른 표토 침식 방지 및 복원대책, 18조에 따른 토양보전대책지역에 관한 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 또는 승인하거나 제5조에 따른 토양오염도 측정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의 분포현황 및 제5조제4항에 따른 토양정밀조사, 10조의41항에 따른 토양정밀조사, 오염토양의 정화 또는 오염토양 개선사업의 실시현황을 정기적으로 조사(이하 이 조에서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등 조사라 한다)하여야 한다.

환경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등 조사를 위하여 관계 기관의 장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요청을 받은 관계 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그 요청에 따라야 한다.

1항에 따른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 등 조사의 방법, 대상, 절차 등에 필요한 사항은 환경부령으로 정한다.

[본조신설 2015. 12. 1.]

4조의5(토양오염 이력정보의 작성ㆍ관리) 환경부장관은 토양오염이 발생하였거나 제5조에 따른 상시측정, 토양오염실태조사, 토양정밀조사를 실시한 토지에 대하여 토지의 용도, 토양오염관리대상시설의 설치현황, 오염 정도, 정화 조치 여부 등 토양오염 이력정보를 작성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17. 11. 28.]

5(토양오염도 측정 등) 환경부장관은 전국적인 토양오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측정망(測定網)을 설치하고, 토양오염도(土壤汚染度)를 상시측정(常時測定)하여야 한다.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자치구의 구청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은 관할구역 중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해당 지역에 대하여 토양오염실태를 조사(이하 토양오염실태조사라 한다)하여야 한다. 이 경우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토양오염실태조사의 결과를 시ㆍ도지사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시ㆍ도지사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가 실시한 토양오염실태조사의 결과와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보고한 토양오염실태조사의 결과를 환경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항에 따른 측정망의 설치기준과 토양오염실태조사의 대상 지역 선정기준, 조사 방법 및 절차와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환경부령으로 정한다.

환경부장관,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토양보전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에 대하여 토양정밀조사를 할 수 있다.

1. 1항에 따른 상시측정(이하 상시측정이라 한다)의 결과 우려기준을 넘는 지역

2. 토양오염실태조사의 결과 우려기준을 넘는 지역

3.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지역으로서 환경부장관, 시ㆍ도지사 또는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우려기준을 넘을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하는 지역

. 토양오염사고가 발생한 지역

.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2조제5호에 따른 산업단지(농공단지는 제외한다)

. 광산피해의 방지 및 복구에 관한 법률2조제4호에 따른 폐광산(廢鑛山)의 주변지역

. 폐기물관리법2조제8호에 따른 폐기물처리시설 중 매립시설과 그 주변지역

. 그 밖에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지역

상시측정, 토양오염실태조사 및 제4항에 따른 토양정밀조사의 결과는 공개하여야 한다.

[전문개정 2011. 4. 5.]

6(측정망설치계획의 결정ㆍ고시) 환경부장관은 제5조제1항에 따른 측정망의 위치ㆍ구역 등을 구체적으로 밝힌 측정망설치계획을 결정하여 고시하고, 누구든지 그 도면을 열람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측정망설치계획을 변경하였을 때에도 또한 같다.

[전문개정 2011. 4. 5.]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토양환경보전법[시행 2023. 1. 14]

지능형건축물 인증 IBS 컨설팅 인증절차, 인증기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시행령[시행 2023. 3. 7.]




녹색건축인증 조성법' 및 '건물에너지 소비증명제'가 의무화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주)한국녹색인증원은 '지속가능한 저탄소 녹색건축인증 기술연구소'의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어, 빠른 제도 변화와 변모하는 건설환경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주))한국녹색인증원은 건축, 도시, 생태분야가 녹색건축물에 접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요소분석을 통해 에너지 절감형 건축, 자생적 생태환경, 온열환경, 빛환경의 면밀한 조사와 연구로 고객의 삶의 질 향상 및 더 나아가 인류의 존속성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시행 2022. 12. 1.]

해상풍력 발전용량 설계에 관한 연구 : 전남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설계 사례 분석: 서울역 복합환승시설을 중심으로